시장 조사 기관인 Nielsen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82%가 건강한 식습관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싶어하며 이는 전 세계 평균인 68%보다 훨씬 높습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 같은 붉은 육류에 비해 닭고기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등의 특징이 있다.
2020년 중국의 닭가공 사료 시장 규모는 약 286억 위안이며, 2025년까지 19.7%의 성장률을 유지하여 전체 시장 규모는 704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한 소비가 본격화되면서 닭가슴살 가공품이 새로운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오픈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닭가슴살 유명 브랜드로 자리잡은 ‘타입’은 2020년 매출 2억3000만 위안을 달성, 시장점유율 약 13%를 달성했다.
대도시 마트에 가면 냉장 코너 한가운데에 항상 기성품 닭가슴살이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즉석 닭가슴살은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이나 다이어트가 필요한 피트니스인들의 식사 대용으로 최근 재구매율이 매우 높은 고단백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2020년 중국 인스턴트 닭가슴살 시장 규모는 약 18억 위안으로 가공 닭가슴살 시장의 약 6%에 불과하다.
중국 시장에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최근 신제품 보고서: 즉석 닭가슴살은 건강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건강하고 단순한 특성을 겸비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중국에는 두 가지 유형의 즉석 닭가슴살 브랜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Xiaoyu Pet” 및 “Xiaojishefu”와 같은 온라인 건강 브랜드입니다.
그것은 기업 브랜드입니다.
또한 견과류, 동결건조과일 등 스낵류 중심의 스낵 브랜드 바이차오웨이(Bai Chao Wei)는 즉석 닭가슴살 제품을 출시했다.
특히 식품 브랜드 외에 피트니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도 업종의 경계를 넘나들며 닭가슴살 시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저칼로리 닭가슴살 제품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중국의 닭가슴살 식품 시장도 초기 단계로 경쟁이 치열하지는 않으나 제품 동질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중국 수출 기업들은 기존 닭가슴살 제품과 차별화하고 중국 시장에서 인기 있는 치킨, 떡볶이, 불고기 등 한국 고유의 맛을 재현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맛 체험을 선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